사업개요

✔ HD현대1%나눔재단/HD현대오일뱅크와 (재)한국에너지재단은 에너지 취약계층에게 도움을 드리기 위해 「2024 사랑의 난방유 지원사업」 을 추진하고자 합니다.

✔ 다음의 사항을 숙지하시어 기한까지 신청서류를 접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
✔ 관련 내용은 한국에너지재단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사업 목적

- 2024 동절기를 대비하여 에너지 취약계층 가구, 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난방유를 지원해 에너지복지 향상 도모

대상 기준

사회복지시설

취약계층가구

지원물품

HD현대오일뱅크 주유상품권 5만원권

30장 (150만원) / 개소

6장 (30만원) / 가구

신청방법

시설 자체 신청

지자체 경유 신청 (개인 불가)

지원개소

총 190개소

총 614가구

대상기준

① 난방원

등유 사용(등유 포함한 혼합 난방원 사용 시 신청 가능)

② 시설조건

② 가구조건

1. 생활시설, 이용시설

- 생활시설(입소정원 50인 이하)

- 이용시설(상근종사자 10인 이하)

2. 직접 복지서비스 수행 시설

(아동, 노인, 여성, 장애인, 청소년 등)

3. 미신고, 간접 수행 시설 제외

1. 증명서 발급 대상

- 기초생활수급자, 차상위계층, 한부모 가구, 조손가구

2. 위기구호 가구

- 다문화, 미혼모, 장애인, 재난·재해 저소득가정 등

③ 아래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자

유사 사업 수혜자

- 에너지바우처, 등유바우처, 연탄쿠폰 등 정부 난방비 지원 사업

①, ②, ③ 모두 충족 시 지원 가능

진행 일정

구 분

일 정

주요 내용

대상자 추천 및 접수

2024. 8. 19. ∼ 9. 6.

- 지자체, 복지시설, 유관기관에서 발굴 및 추천

- 신청 접수 (시스템 접수)

대상 심사 및 선정

9. 19.∼9. 30.

- 대상자 선정 적격 심사

대상자 발표

10. 4.

- 시설 및 가구 선정

- 홈페이지 게재, 담당자 SMS 및 메일 통지

난방비 지원 상품권 지급 및 수령 확인

∼ 10. 31.

- 주유 상품권 유가증권등기 발송

- 수령 확인 및 인수확인증 회신

- 부정 수급 방지 및 준수사항 안내

- 증빙 자료 및 결과보고서 작성법 재공지

결과 보고 취합 및 확인

~ 2024. 12. 31.

- HD현대오일뱅크 주유소 사용 점검

- 결과보고서(결제 영수증 첨부) 제출 및 점검

※ 상기 일정은 사업 진행 현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

접수 방법

□ 신청서 접수

- 접수 기간 : 2024. 8. 19.(월) ~ 9. 6.(금)

- 접수 창구 : 자체 신청 홈페이지 (https://oil.koref.or.kr)

* 접수 시 기타 증빙 서류 첨부 필수, 기타 작성법 [붙임 2] 참조

- 접수 구분

· (시설) 자체 신청

· (가구) 전국 지자체*에서 경유 신청 (최대 6가구)

* (지자체) 광역, 기초 지자체, 읍/면/동 각 개별 신청

ex) OO군 내 행정복지센터 5개소인 경우 군청 포함 6개소 * 6가구 = 36가구 추천 가능

□ 제출 서류

제출 방법

온라인 신청서 상의 “접수 정보/제출서류 업로드” 란에 사본 파일 첨부 (JPG, JPEG, PNG, PDF 파일만 첨부 가능)

구분 제출서류

사회복지시설

- 시설신고증, 시설 고유(사업자)등록증 각 1부

시설신고증

고유(사업자)등록증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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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시설신고증, 고유(사업자)등록증 상의 정보가 신청서상의 정보와 일치해야 하며, 불일치 시 선정 탈락 (소명 기간 제공 예정)

취약계층가구

- 취약계층가구 증빙(증명서) 1부

- (위기구호) 위기구호 대상자 확인서 1부

- (지원 대상자용) 개인정보 수집·이용 동의서 서명본 1부

차상위계층

한부모 가족

조손가구

위기구호가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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해당 내용을
확인할 수 있는
주민등록등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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유의사항

일반 취약계층 가구 관련

- 취약계층가구 증빙은 “수급자”, “차상위”, “한부모” 등 취약계층 관련 용어를 포함한 공문서 일체

예) 차상위가구 건강보험료 감면 증명

- 기초생활보장 급여(생계/주거/의료/교육) 수급자 중 한국에너지공단 “에너지바우처” 등 정부 지원 사업 기수혜자는 중복 지원 불가

위기구호 가구 관련

- 위기구호 가구*는 공문서를 통한 증빙이 불가하나 난방비 지원을 필요로 하는 사각지대에 속한 가구로서 지자체 추천을 통해 지원

* 재난·재해 가구는 전체 6가구 중 1가구 이하 추천 가능

- 위기구호 가구 추천서는 추천 지자체의 직인을 포함해야 함

상품권 사용 및 결과보고 절차

□ 유류상품권 발송 및 사용

- 대상자 선정 : 2024. 9. 19. ~ 9. 30.

· 예산 부족 시 아래 우선순위에 따라 선정

· (1순위) 지역 균형 (2순위) 취약계층 가구 (3순위) 위기구호 가구

- 대상자 발표 : 2024. 10. 4. (예정)

- 상품권 발송 (발표일 이후 순차 발송)

· (시설) 신청서 내 시설 주소로 등기 발송

· (가구) 경유 신청한 지자체로 등기 발송

※ 상품권 수령 후 접수 홈페이지 통한 인수확인증 제출 필수

- 상품권 배부 및 사용

· (시설) 인수확인증 제출 후 사용

· (가구) 인수확인증 (추천 지자체의 인수 확인) 제출 후 지자체 담당자가 유류비 대리 결제

* 상품권 가구에 직접 지급 불가하며, 주유소 사전 협의 권장

□ 상품권 사용 결과보고

- 별첨한 결과보고서 양식 작성하여 접수 홈페이지 통해 제출

- 영수증 (지출 내역 전체)사진 (1장 이상) 첨부 필수

※ HD현대오일뱅크 주유소의 ‘실내용 등유’ 구매한 전자영수증만 인정, 증빙 불가한 경우 유가증권 반납/환수 조치

(증빙 불가)

- HD현대오일뱅크 외 타 주유소 영수증

- 휘발유/경유 등 타 유종 결제

- 간이수기영수증/선불권 등 비전자영수증

유의 사항

- 가구는 지자체* 신청 접수

* (지자체, 복지시설) 선정 후 유류 지급·결과보고서 작성 등 수행

- 신청 주유소*에서 등유 구매 어려울 시 지원 불가

* (지원 유무) 주유소 또는 자체 배달로 주유 가능해야 지원

- 유사 사업*의 수혜 대상이거나 예정일 경우 선정에서 제외

* 에너지바우처, 등유바우처, 연탄쿠폰 등 정부 난방비 지원 사업

문의 사항

- (재)한국에너지재단

02-6913-2132, 2123, 2165, 2145